본문 바로가기
꾸아모의 알짜배기 정보

중학생 필독서 목록, 추천도서 총정리

by 꾸아모 2022.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하고 책 읽는 습관을 가져야 할 시기고 중학생이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막막하실 텐데요, 오늘은 중학생 필독서, 추천도서를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목록들 보시면 우리 부모님들도 익숙한 책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만큼 가치가 있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 아직까지 인정받고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학년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벤치위의 책

중학교 1학년 필독도서 목록

1. 연어(안도현) : 안도현 저자의 연어는 연어의 정체성을 찾는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 많은 가르침을 주는 책이고 내가 누군가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나는 누군가에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하며 읽으면 좋습니다. 내게 좋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국어 )

 

2. 소녀의 마음(하이타니 겐지로) : 이 책은 타인을 이해하는 방법과 인간관계에 대한 해답을 찾으며 성장하는 주인공의 이야기이다. 끊임없는 갈등이 있는 인간관계를 풀어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알려준다. (국어)

 

3. 중학생 공부비법(심현석) : 아직 공부를 제대로 시작해본적 아이에게 길을 터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국어)

 

4. 부모와 자녀가 꼭 함께 읽어야 할 시(도종환) : 제목 그대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고 이해하며 이야기 나누어보고 곱씹기 좋은 책입니다. 시는 아이가 앞으로 교육과정이 끝날 때까지 공부해야 하는 중요한 국어의 한 부분입니다. 아이의 흥미를 만들어주세요.(국어)

 

5. 말랑하고 쫀득한 세계 지리 이야기(케네스 c.데이비스) : 청소년을 위한 세계지리 책입니다. 세계지리 또한 교육과정 내내 중요한 과목 중 하나이지요 중학생 때 가닥을 잡아주기에 최고의 책입니다. (사회)

 

6. 또 웃기는 수학이지 뭐야(이광연) : 수학은 어떤 것일까? 수학은 무엇일까? 의 해답이 있는 책입니다. 아이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를 돋워주고 수학이 인류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수학)

 

7. 아름답고 슬픈 야생동물 이야기(어니스트 시턴) : 시턴이 관찰한 야생 동물들의 이야기를 담아놓은 책이며 사람들의 일상과 동물의 일상을 비교해보고 즐기기 좋은 책입니다.(과학)

 

반응형

 

8.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를 보면 참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참 따뜻하고 느끼는 게 많은 책으로 꼭 읽어야 할 필독도서입니다.(국어)

 

9.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 내가 살아가야 하는 방법과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길을 제시해준다.(국어)

 

10. 생각은 힘이 세다(위기철) : 이 책은 많은 철학이 담긴 책이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입니다. 여러 가지 사고방식을 결합해서 생각하고 결과를 도출해내고 창의성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도덕)

 

 

중학교 2학년 필독도서 목록

1. 엄마의 말뚝(박완서) : 한국 문학 필독도서로써 꼭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국어)

 

2. 시가 내게로 왔다(김용택) : 김용택 저자가 꼽은 좋은 시들이 많습니다. 서정주 봄, 이시영 서시, 김소월 풀따기 등등 마흔 편이 넘는 시를 포함하고 있으며 중학생이 알고 있으면 좋은 시들이 많습니다. (국어)

 

3. 죽은 시인의 사회(톰 슐만) : 출세를 위해 공부하는 것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다를 게 없습니다. 그 속에서 꿈을 찾고 사랑을 이해하는 학생들의 멋진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국어)

 

4.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 : 한비야 저자가 직접 전 세계로 구호활동을 펼친 이야기이고 삶의 행복, 삶의 의미를 이해하고 발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사회)

 

 

5.과학 공화국 물리 법정(정완상) : 과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기초를 잡아줍니다 세트로 모두 읽으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과학)

 

6. 천국에서 한 걸음(안나) : 청소년 필독도서입니다. 청소년기에 겪을 수 있는 고민들을 잘 나타내 주고 있고 그 속에서 성장할 수 있게 생각하게끔 만들어주는 좋은 책입니다. (국어)

 

7. 갈매기의 꿈(리처드 바크) : 삶에 위로가 될 수 있는 책입니다. 힘들 때 읽으면 마음을 위로해주고 힘을 얻기 위해 청소년이 아니더라도 추천을 많이 하는 책입니다(국어)

 

8. 국경 없는 마을(박채란) : 외국인 노동자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균열과 차별에 대한 문제를 다루어 그 속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는 책입니다.(사회) 

 

9. 성적은 짧고 직업은 길다(탁석산) : 중학생이 진로 선택과정에 있어서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도덕)

 

10. 사춘기가 인생을 결정한다(김현정) : 청소년기에 겪을 수 있는 고민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책입니다. 부모님에게도 말 못 할 고민들은 아이들이 항상 가지고 있답니다. (도덕)

 

중학교 3학년 필독도서 목록

1. 원미동 사람들(약귀자) : 고전문학 필독도서입니다. 교과서에도 나왔던 기억이 있네요, 꼭 읽어보세요(국어)

 

2. 태양의 아이(하이타니 겐지로) : 태양의 아이의 저자 하이타니 겐지로의 대표작으로 아이들을 아주 사랑하는 교사입니다. 아이들이 게서 배운다 라는 체험적 교육관을 갖고 있으며 포근하고 따뜻한 책입니다.(국어)

 

3.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조세희)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일명 난쏘공으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소설입니다. 시험에도 많이 나오며 빈민 계층의 참상을 그려낸 책으로 사회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계층에 대한 비판과 역설을 서술한 책입니다. (국어)

 

4. 지붕 낮은 집(임정진) : 이 책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계신 필독도서입니다. 가난했던 한국의 1960~1980년대 를 그린 내용이고, 그러한 생활 속에서도 변두리 동네에서 벗어날 희망을 갖고 일해 결국에 이루어내는 내용을 다룹니다.(국어)

 

 

5.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 청소년 인문 사회 필독도서로 세계의 빈곤의 원인들에 얽힌 정치와 경제에 대한 설명을 해주며 이 책을 읽으면 책 속의 논쟁이 될만한 거리들이 많아서 스스로 생각해보고 이야기할 주제가 많습니다. (사회)

 

6. 과학콘서트(정재승) : 과학을 멀리할 수 없는 우리 삶에서 어떻게 과학이 우리 생활에 접근해 있는지, 과학의 재미를 소소하게 알려주어 학생들에게 과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게 아니라 쉽고 재미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느끼게 해 줍니다.(과학)

 

7. how to english(김현수) : 영어공부를 재미있고 즐겁게 하는 방법들을 설명해주고, 어떻게 영어를 받아들여야 하는지 또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는지 잘 설명된 책으로 청소년들이 꼭 읽어보면 좋습니다. (영어)

 

8. 신화 속 수학 이야기(이광연) : 신화에서 수학이 적용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흥미 있는 내용들이 상당히 많고 좋은 지식들은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수학)

 

9.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김재헌) : 평생을 놓고 보면 10대는 어리지만 우리가 꿈을 꿀 수 있는 나이는 10대가 아닐까 싶습니다. 10대에 내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비전 등등을 알려주며 아이들이 자신의 목표를 실행시켜 나가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도덕)

 

반응형

댓글